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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_exam/가상현실의 이해 연습문제

가상현실의 이해 4장 연습문제

godxxy1229 2024. 6. 19. 17:08

01. 최근 가상현실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는 어디인지 쓰고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02. HMD 제조 부분 시장 점유율 Top 5에 해당하는 기업을 나열하시오.

- 메타, 소니, 피코, DPVR, HTC

 

 


03. 하이프 사이클의 5단계를 쓰고 각 단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기술 촉발, 부풀려진(과대) 기대의 정점, 환멸, 계몽, 생산성 안정

하이프 사이클

 

 


04. VR 게임 분야의 대표적인 사례를 들고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하프라이프 알릭스 : 높은 그래픽과 다양한 상호작용 요소로 많은 찬사를 받음

- 비트세이버 : 음악에 맞추어 광선검으로 블록을 쳐내는 리듬게임으로 큰 인기를 끎

 

 


05. AR 게임의 두 가지 주요 기반은 무엇인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위치 기반 : GPS를 이용해 사용자 위치 인식 (포켓몬 고)

마커 기반 : 카메라로 특정 패턴을 인식하면 가상 객체를 오버레이해 상호작용

 

 


06. 테마파크에서 가상현실 기술은 세 가지 유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세 가지 유형이 무엇인지 나열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아웃도어형 : 기존 놀이기구에 탄 채로 VR 영상을 보며 가상현실 체험

- 공간이동형 : 테마파크(체험관) 공간에서 VR 체험

- 놀이기구형 : 사용자가 가상 환경에서 직접 상호작용하며 놀이기구를 즐기는 체험 (소규모)

 

 


07. 의료 산업에서는 가상현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의료 교육, 심리적 칠환 치료

 

 


08. 가상현실을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쇼핑몰 : 이베이에서 마이어 백화점과 협업해 가상현실 백화점 오픈

- 가구 : 이케아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한 카탈로그 제공

- 자동차 : 포르셰에서 시승 체험 콘텐츠 제공

- 모델하우스 : 가상현실로 둘러볼 수 있는 콘텐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