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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_exam/가상현실의 이해 연습문제

가상현실의 이해 5장 연습문제

godxxy1229 2024. 6. 19. 17:09

01. 포켓몬 고의 성공 요인을 아는 대로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브랜드 유명세, 게임 IP, 스토리텔링

 

 


02. 포켓몬 고로 인한 경제적 파급력을 보여주는 두 가지 요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게임 내 구매, 파트너십 : 소매업과 관광 산업 활성호

 

 


03. 포켓몬 고로 인해 나타난 사회적 현상 중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측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사회적 상호작용, 신체 활동 증가

 

 


04. 5G 시대가 되면서 가상현실의 활성화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를 쓰시오.

- 초고속 데이터 전송 : 고품질 VR 콘텐츠 스트리밍이 가능해짐

- 저지연성 : 지연시간이 낮아 실시간 반응 VR 경험 제공

 

 


05. 5G 이동통신사들이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사업을 시작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고객 유치 : 새로운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제작해 5G 가입자를 유치하는 전략

 

 


06. 국내 3대 이동통신사인 SKT, KT, LG 유플러스에서 진행했던 대표적인 가상증강현실 사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SKT : 메타와 협력해 퀘스트 2로 가상현실 콘텐츠 제공, 다양한 증강현실 체험 앱인 "점프 AR" 서비스

- KT : 눈 건강을 VR기기로 파악하는 "아이 닥터 라이트"

- LG U+ : 5G 콘텐츠 연합체 "XR 얼라이언스" 설립

 

 


07. 가상현실 산업의 SWOT 분석에 있어 강점과 약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몰임감 높은 콘텐츠
- 실제와 같은 경험
- 콘텐츠 경험 폭의 제한이 없음
- HMD 착용 방식의 불편함이나 사이버 멀미 등 기술적 한계가 있음
- 하드웨어 가격이 높은 편으로, 다양한 연령층 흡수가 어려움

 

 


08. 가상현실 산업에 있어 현재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 킬러 콘텐츠의 부재 : 가상현실 분야 인력이 부족하므로 인력 양상하는 교육환경 조성

- 국산 VR 기기의 부재 :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 해외 VR 기기 유통망 인프라 확보

- 사업성의 불확실성 : 정부 차원에서 가상현실 분야에 대한 투자와 지원 확대 및 정책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