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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의 이해 3장 연습문제 본문

Study_exam/가상현실의 이해 연습문제

가상현실의 이해 3장 연습문제

godxxy1229 2024. 6. 19. 17:07

01. 한때 유행했던 3D TV가 대중화에 실패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아바타》 이후 이렇다 할 킬러 콘텐츠가 부족했던 것.

- 안경을 써야 하는 불편함.

- 3D TV 판매에만 포커스를 맞추었던 점.

 

 


02. 가상현실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콘텐츠(Contents) :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VR 콘텐츠.

- 플랫폼(Platform) : VR 콘텐츠를 배포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

- 네트워크(Network) : 안정적인 VR 경험 제공을 위한 고속 네트워크 필요.

- 기기(Device) : VR HMD, 360도 카메라, 컨트롤러, 트레드밀 등.

 

 


03. 가장 대표적인 360도 VR 동영상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튜브(YouTube), 페이스 북(?)

 

 


04. 가상현실에서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고화질 VR 콘텐츠 스트리밍을 위해 높은 대역폭 필요.

-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응답속도가 빨라야 함.

 

 


05. 독립형 VR HMD에 대해 설명하고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아는 대로 쓰시오.

- 오큘러스 고, 오큘러스 퀘스트2, 피코4

 

 


06. VR 게임을 유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오큘러스 스토어, 스팀, PS VR, 

 

 


07. HMD 제조회사에서도 각각의 플랫폼을 만들어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은 어디인지 쓰시오.

- 메타, 삼성, HTC, 소니

 

 


08. 대표적인 PC 기반 HMD와 모바일 기반 HMD를 아는 대로 쓰시오.

- PC 기반 :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PS VR

- 모바일 기반 : 오큘러스 퀘스트, 삼성 기어 VR

 

 


09. 대표적인 VR 글러브를 아는 대로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마누스 VR : 정교한 손동작 추적 제공

- 덱스모 : 촉각 피드백 제공

 

 


10. 걷거나 뛰는 발을 인식하는 기기인 트레드밀에 대해 아는 대로 쓰시오.

- 러닝머신처럼 기기 위에서 발을 구르거나 미끄러지듯이 밟아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작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