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상현실의 이해 3장 연습문제 본문
01. 한때 유행했던 3D TV가 대중화에 실패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아바타》 이후 이렇다 할 킬러 콘텐츠가 부족했던 것.
- 안경을 써야 하는 불편함.
- 3D TV 판매에만 포커스를 맞추었던 점.
02. 가상현실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콘텐츠(Contents) :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VR 콘텐츠.
- 플랫폼(Platform) : VR 콘텐츠를 배포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
- 네트워크(Network) : 안정적인 VR 경험 제공을 위한 고속 네트워크 필요.
- 기기(Device) : VR HMD, 360도 카메라, 컨트롤러, 트레드밀 등.
03. 가장 대표적인 360도 VR 동영상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튜브(YouTube), 페이스 북(?)
04. 가상현실에서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고화질 VR 콘텐츠 스트리밍을 위해 높은 대역폭 필요.
-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응답속도가 빨라야 함.
05. 독립형 VR HMD에 대해 설명하고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아는 대로 쓰시오.
- 오큘러스 고, 오큘러스 퀘스트2, 피코4
06. VR 게임을 유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오큘러스 스토어, 스팀, PS VR,
07. HMD 제조회사에서도 각각의 플랫폼을 만들어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은 어디인지 쓰시오.
- 메타, 삼성, HTC, 소니
08. 대표적인 PC 기반 HMD와 모바일 기반 HMD를 아는 대로 쓰시오.
- PC 기반 :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PS VR
- 모바일 기반 : 오큘러스 퀘스트, 삼성 기어 VR
09. 대표적인 VR 글러브를 아는 대로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 마누스 VR : 정교한 손동작 추적 제공
- 덱스모 : 촉각 피드백 제공
10. 걷거나 뛰는 발을 인식하는 기기인 트레드밀에 대해 아는 대로 쓰시오.
- 러닝머신처럼 기기 위에서 발을 구르거나 미끄러지듯이 밟아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작동함.
'Study_exam > 가상현실의 이해 연습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현실의 이해 6장 연습문제 (0) | 2024.06.19 |
---|---|
가상현실의 이해 5장 연습문제 (0) | 2024.06.19 |
가상현실의 이해 4장 연습문제 (0) | 2024.06.19 |
가상현실의 이해 2장 연습문제 (0) | 2024.06.19 |
가상현실의 이해 1장 연습문제 (0) | 2024.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