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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_exam/가상현실의 이해 연습문제

가상현실의 이해 2장 연습문제

godxxy1229 2024. 6. 19. 17:06

01. 인간이 외부 자극을 받으면 방대한 데이터를 단순화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즉, 일부 데이터가 삭제되고 조절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방대한 데이터가 적절한 수준으로 단순해진다. 이 과정을 가장 잘 설명하는 모델은 무엇인가?

- 자연어 처리 (NLP) 소통 모델

 

 


02. 다음(    )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    )은 눈으로 입력되는 모든 정보를 뇌에서 해석하는 능력을 말하며, 그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뇌의 역할까지 포함한다. (    )는 양안시차로 생기는 깊이감, 즉 두 눈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입체적으로 3차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는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볼 수 있는 영역을 말한다.

 

- 시지각, 입체시, 시야각

시지각은 눈으로 입력되는 모든 정보를 뇌에서 해석하는 능력을 말하며, 그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뇌의 역할까지 포함한다. 입체시는 양안시차로 생기는 깊이감, 즉 두 눈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입체적으로 3차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시야각은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볼 수 있는 영역을 말한다.

 

 


03. 가상현실 공간 내에서 가시화된 3D 객체와 가상으로 접촉하면 촉각 정보와 힘의 정보가 느껴지도록 상호작용하는 기술은?

- 햅틱 기술

 

 


04. 다음(    )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움직이기 시작한 시점부터 눈에 보이기까지의 응답 시간을 (    )라고 하는데, (    )는 보통 20밀리초 이하일 때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 지연속도

움직이기 시작한 시점부터 눈에 보이기까지의 응답 시간을 지연속도라고 하는데, 지연속도는 보통 20밀리초 이하일 때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05. 시야각과 속도에 따라 몰입도가 어떻게 달라지며 사이버 멀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시오.

- 시야각, 속도가 크면, 몰입도와 사이버 멀미 가능성이 높아진다.

- 시야각, 속도가 작으면, 몰입도와 사이버 멀미 가능성이 낮아진다. (비례관계)

 

 


06. 가상현실에 있어 시각과 청각 이외에 촉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기에 대해 아는 바를 서술하시오.

- 햅틱 글러브, 모션슈트 등과 같은 햅틱 기기가 있다. 가상공간에서 획득한 물체의 단단함, 무게감 등이 근육 감각을 자극해 감각 정보로 전달되도록 한다.

 

 


07.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을 나열하시오.

- 센싱 및 트래킹

- 영상 합성

- 실시간 증강현실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