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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의 이해 1~2장 요약 본문
0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비교
구분 | 가상현실 | 증강현실 |
사용자 시야 | 완전히 가림 | 완전히 가리지 않음 |
그래픽 사용 방식 | 100% CG | 현실 + CG |
사용자 이동 정도 | 거의 이동하지 않음 | 이동하는 경우가 많음 |
사용 기술 | 시청각 기술 | 시청각, 위치 처리, 카메라 인식, 데이터 처리 기술 |
* 증강현실은 가상현실과 달리 사용자의 시각이 현실에 있음.
02. 혼합현실은 무엇이 주가 되느냐에 따라서 증강현실(AR)과 증강가상현실(AV)로 나눌 수 있다.
증강현실은 실사 화면이 대부분, 증강가상현실은 가상 화면이 주를 이룬다.
03.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홀로그램 등을 통칭한 용어
04. 비디오플레이스란 사용자가 컴퓨터 그래픽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05. 바이브드(VIVED)란 NASA에서 개발한 우주인 훈련용 HMD 시스템으로 오늘날 가상현실의 정의에 가장 가까운 시스템이다.
06. 텔레스피어 마스크는 최초로 특허를 받은 HMD이다.
07. ' 다모클래스의 검'이란 이름을 가진 VR 기기는 무거운 헤드셋을 사용자의 머리 위에 매달아 사용하는 초기 HMD 장치로, 초기 HMD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로 유명하다.
08. 자연어 처리 (NLP) 소통 모델은 인간이 외부 자극을 받으면 방대한 데이터를 단순화하는 전처리 과정을 가장 잘 설명하는 모델이다.
09. 시지각 : 눈으로 입력되는 모든 정보를 뇌에서 해석하는 능력
입체시 : 양안시차로 생기는 깊이감, 즉 두 눈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입체적으로 3차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시야각 :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볼 수 있는 영역
10. 햅틱 기술이란 가상현실 공간 내에서 가시화된 3D 객체와 가상으로 접촉하면 촉각 정보와 힘의 정보가 느껴지도록 상호작용하는 기술이다.
11. 지연속도란 움직이기 시작한 시점부터 눈에 보이기까지의 응답 시간을 말한다.
12. 시야각, 속도, 몰입도, 사이버 멀미 가능성은 비례관계다.
13. 햅틱 기기는 가상현실에 있어 시각과 청각 이외에 촉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기로, 햅틱 글러브, 모션슈트 등이 있다.
14.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로는 센싱 및 트래킹, 영상, 합성 실시간 증강현실 상호작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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