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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의 이해 8장 연습문제 본문
01. 다음( )에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휴먼팩터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모든 것, 감정과 지각, 인지, 행동 등을 의미한다. 특정 개인이 어떤 제품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사용하는가를 말하며, 사용자 경험의 3요소인 ( ), ( ), ( )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 효과성, 효율성, 감성
휴먼팩터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모든 것, 감정과 지각, 인지, 행동 등을 의미한다. 특정 개인이 어떤 제품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사용하는가를 말하며, 사용자 경험의 3요소인 효과성, 효율성, 감성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02. UI와 UX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UI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요소와 디자인
UX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전체적인 경험
03. 사이버 멀미를 줄이기 위해 UI/UX 디자인에 적용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가상현실 콘텐츠 내에 수평선이나 대시 보드와 같이 고정된 영역을 제공하여 안정감 제공
-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멀미를 줄이고, 이동이 빈번하게 발생할 시 이를 제어할 수 있도록 디자인 (ex: 텔레포트 옵션)
04. VR 스포츠를 대상으로 한 VR UX 측정 모델을 개발한 사례에서 하위 8가지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VR UX | |||||||
구성적 요인 | 생성적 요인 | ||||||
감각적 프레즌스 | 인지적 프레즌스 | 입체 피로도 | 용이성 | 몰입 | 즐거움 | 행동성 | 관계성 |
05. VR UX의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각 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유형 | 설명 |
1. 감각적 몰입 추구형 | 시각적 촉각성을 넘어선 실재적인 감각, 즉 자기주도적인 조 작에 대한 반응에 호응하는 유형으로, 가상현실 공간의 실재성과 현존성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임. |
2. 호기심 추구형 | 새로운 트렌드 혹은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유형으로, 다양한 장르를 즐기고 콘텐츠 자체에 대해 호의적임. |
3. 지식ㆍ정보 추구형 | 가상현실 콘텐츠의 실용적 측면, 즉 새로운 정보 추구에 의미를 부여하는 유형으로, 가상현실 콘텐츠에 담긴 정보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임. |
06. 불쾌한 골짜기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사람들이 인간과 유사한 존재에 거부감과 불쾌함을 느낀다는 이론.
- 로봇의 모습이 인간과 흡사해질수록 더 호감을 느끼다가 어느 시점에 이르면 갑자기 강한 거부감을 느낌. 이 거부감이 느껴지는 지점을 불쾌한 골짜기라고 함.
07. 가상현실에서 불쾌한 골짜기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 인간과 동일한 디자인 보다는 추상성을 유지하는 캐릭터 디자인 선택.
-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불쾌감을 주는 요소 수정.
- 캐릭터의 세부적인 움직임을 정교하게 조정해 현실감을 높여 자연스럽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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