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상현실의 이해 9장 연습문제 본문

Study_exam/가상현실의 이해 연습문제

가상현실의 이해 9장 연습문제

godxxy1229 2024. 6. 19. 17:14

01. HMD를 쓰고 가상현실을 체험할 때 사이버 멀미를 느끼는 이유를 감각갈등이론과 자세불안정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각각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이론 설명
감각갈등이론 눈으로 보는 정보와 전정기관(이동과 평형감각)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시간적으로 일치하지 않아 멀미를 느낀다는 이론.
자세불안정성이론 자세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우리 몸과 반대로 불안한 자세가 지속될 때 사이버 멀미가 일어난다는 이론.

 

 


02. 정보 과부하란 어떤 상태를 말하는지 설명하시오.

- 인간의 정보 처리 능력을 넘어설 정도로 양이 많은 정보 과잉 상태

 

 


03. 인간이 대상물을 볼 때 어떤 것에 집중하는 주의 행위 세 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주의 행위 설명
선택 주의 특정 대상을 탐색하고 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초점 주의 시야의 한 영역이나 대상에 집중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
분산 주의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도록 둘 이상 의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04. 가상현실을 체험할 때 발생하는 사이버 멀미를 해결하는 데 있어 HMD의 성능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높은 해상도와 빠른 리프레시율이 제공되면 시각적 정보의 지연(Latency)이 줄어듦.

- 지연이 줄어들수록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두 개의 모니터 화면에 정확히 반응하는 동영상이 재생될 수 있음.

 

 


05.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실감콘텐츠 보안 위협의 여섯 가지 범주를 나열하시오.

위협 분류 설명
신원 도용 타인의 계정을 이용해 시스템 권한 획득
데이터 변조 데이터 또는 코드 변조
부인 작업 수행에 대한 부인
정보 유출 권한이 없는 사용자에게 정보 제공
서비스 거부 서비스 거부 또는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 방해
권한 상승 권한이 없는 자가 권한을 부여받아 서비스 수행

 

 


06. 콘텐츠 제공 애플리케이션의 고객 인증 정보 또는 결제 정보 유출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는 대로 쓰시오.

- FIDO 기반 생체 인증 기술

- 애플리케이션 위·변조 방지 솔루션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시큐어 코딩 적용

 

 


07. 가상현실을 체험하면서 중독에 빠지기 쉬운 이유를 설명하시오.

- 몰입도가 깊어질수록, 가상현실이 일상이 되고 실제 삶보다 나은 삶이라 생각해 현실과 단절하게 될 수 있음.

- 게임 속 성취감과 도파민 과다상태에 취해 빠져나오지 못함.

 

 


08. 가상현실이 특히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해를 끼칠 수도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분별력이 부족해 더 쉽게 가상현실 중독에 빠질 수 있음.

- 시력을 비롯한 건강상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

 

 


09. 가상현실 부작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 맞춤형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지침 마련